구글 메인화면 변경!

이, 이, 이럴수가!! 몇년만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구글의 메인 화면이 바뀌어 버렸다. 얼핏 보기엔 국내 대형 포털틀과 별반 다를 것이 없게 바뀌어 버렸는데 음.. 이건 분명 한국적인 정서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국에서 검색엔진의 쿼리 전송률을 비교하면 구글은 세계적으로는 엄청난 양을 자랑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그 인기가 NHN과 다음 등의 포털에 밀리는 현황이다.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이 아무래도 국내 인터넷 유저들이 포털에 접속하는 이유가 “뉴스”와 “커뮤니티” 등의 Issue 및 각종 편리한 서비스(도서검색, 전화번호검색, 단위환산, 지도 등) 가 아닐까 싶다. 그러나, 구글은 단지 검색바만 딸랑 있으니 뭐 이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겠는가? 그러니 뭐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국내 유저들은 디자인에 민감하다. 또한 속도에도 민감하지만 구글을 보면 나는 그 옛날의 미스다찾니가 생각난다.
이거랑 구글이랑 비교하면 거의 비슷하지 않는가? 결국 미스 다찾니는 지금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없다… 속도도 좀 느렸지만 아무래도 타 포털에 비하면 사실 제공하는 컨텐츠가 적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어쨌든 구글에는 정말 엄청난 서비스가 있지만,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국적 정서에 맞추는 것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간 한국에서의 부진 역시 전 세계적으로 같은 layout및 디자인을 고집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각 국의 로컬라이징에도 집중을 해서 좀 더 발전되고, 특히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텍스트 큐브” 와의 관계 활성화를 해주었으면 한다 ^ㅡ^(사실 그게 내 주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