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위한 삶을 살아가자.

요즈음에는 내가 가진 수십 권의 자기개발 서적 중에 내가 이제껏 충동구매로 사들이고 읽지도 않은 책들을 골라보는 재미에 빠져 있다. 웬일인지 내가 읽었다 싶은 책들도 다시 보면 못 본 구석들이 너무 많이 있고.. 뭐 그런 것 같다.

“20대를 위한 석세스 바이블” 사실 나는 “성공” “돈” 등이 책 제목에 오는 것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그래서 내가 이 책을 안본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아직 이 책을 전부 읽지도 않았지만, 상당히 와 닿는 부분이 있어서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한다.

 만약 지금까지의 삶이 일찍부터 나에게 무언가 배우게 했다면 그것은 바로 “너 자신을 제외하고 그 어떤 것도 너에게 평안함을 가져다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우리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매일 즐거움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 계획의 제목은 ‘단지 오늘을 위해’ 인데, 만약 이 말대로 살 수 있다면 우리의 모든 걱정을 사라지고 대신 ‘삶의 즐거움’이 넘쳐나게 될 것이다.

1. 오늘을 위해 나는 아주 즐거워야 한다. “결심만 하면 즐거울 수 있다”는 링컨의 말이 맞다면, 즐거움은 우리 마음에서 오는 것이지 절대 다른 곳에 있지 않다.
2. 오늘을 위해 나는 모든 것에 적응해야 한다. 이는 모든 것을 조정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라는 말이 아니다. 이런 태도로 가정, 사업, 운명을 맞이해야 한다는 말이다.
3. 오늘을 위해 자신의 몸을 사랑해야 한다.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귀하게 여겨야 한다. 꾸준히 운동하고, 자신의 몸을 소홀히 하거나 상처를 내지 말고,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오늘을 위해 내 생각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유용한 것을 배우고 익히되 허튼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사고력과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책을 즐겨 읽어야 한다.
5. 오늘을 위해 세 가지 일을 통하여 내 영혼을 단련시켜야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되 이 사실을 그들이 모르게
해야 한다. 또한 원하지 않는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이는 월리엄 제임스가 말한 것으로 자기 수양을 위한 일이다.

6. 오늘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외모를 가꾸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고,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하고, 우아한 행동을 하고, 다른 사람들의 비방과 칭찬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아야 한다. 어떤 일에도 트집을 잡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일에 간섭하거나 그들을 가르치려고 해서는 안 된다.

7. 오늘을 위해 이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생각하고 일생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12시간 동안 일할 수는 있지만 평생을 이렇게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8. 오늘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매 시간 해야 할 일을 적어 본다.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더라도 계획을 세운다. 그래야 최소한 두 가지 문제점, 즉 지나치게 서두르거나 망설인 채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9. 오늘을 위해 30분 동안 나만의 조용한 시간을 가져보라. 이 시간에 신을 생각한다면 생활은 희망으로 가득찰 것이다.
10. 오늘을 위해 마음속의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특히 즐거움을 두려워해서는 안 되며, 모든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기를 즐겨라. 또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도 나를 사랑할 것이라고 믿고 그들을 사랑하라.

요컨대 마음이 평안하고 즐겁기 위해서는 첫 번째 규칙을 따라야 한다. 바로 즐거운 생각과 행동이다. 이것이 즐거움의 비결이다.

오늘을 위한 삶. 그것이 말하는 진정한 의미란 무엇일까? 만족이라는 것이 만약 부와 명예라고 판단되고 이에 기준으로 하여 살아간다면 우리가 언제 만족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 10억의 재산을 모으면 100억을, 100억을 모으면 1000억을.. 욕심과 명예는 한도 끝도 없다.

물론 이런 것이 자본주의 사회이고, 우리가 평생 경쟁을 하기 위한 필연의 룰처럼 여겨지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도 이러한 “목적”이 없다면 어느 누가 성공하려고 들겠는가. 공산주의 국가처럼 의식주는 다 나라에서 해결해주니깐…? 그렇게 따진다면야 욕심 없고 의욕 없이 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민주주의 사회니깐.. 그래서일까, 이러한 욕심을 추구하는 데는 끝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것에 한번 빠져들게 되면 헤어나올 수도 없고.. 결국 lose control, 자기 자신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왜 세계 1,2위를 다투는 사람들이 행복하지 못하고들 하는가? 한도 끝도 없는 욕심에 자신이 지금의 현실을 만족하지 못해서 그렇지는 않을까..?

그래서 오늘을 위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내가 아무리 못났고, 상황이 안 좋아도 최고의 오늘을 만들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최고의 오늘을 만들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위의 10가지 이야기는 머릿속에 안주하고 있다는 자체로도 평온해 지지 않는가..? 지긋지긋한 삶, 비전이 보이지 않고 공부만 하며 나아가는 삶. 끝없는 돈의 부재, 만족하지는 못해도 우리의 마음가짐이 풍요롭다면 우리는 충분히 만족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

최고의 오늘을 위하여, 오늘 하루도 웃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