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전하면서 느낀 방문자의 현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가장 민감한게 다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1. 방문자


2. 광고 수익


3. 댓글


4. 내글 인기도(메타블로그 인기도 포함)


5. 디자인(?)


 


광고 수익이야 최근 들어서 생긴 개념이고.. 솔직히 아직 개인적으론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번다는 것은 조금 의아하긴 합니다.. ㅎㅎ 그래서 제 머리속 순위에서는 좀 하위권에 있다는..;


 


어쨋튼,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민감한 1순위가 바로 방문자였는데, 기존의 설치형 블로그에서는 어찌된 일인지 하루에도 많으면 1천명 이상이 방문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기존 설치형 블로그 방문 통계


3월쯤 부터 제 블로그 제목을 professional creation으로 바꾸고 나서 방문자가 배 이상으로 증가했었습니다. 제 생각엔 구글의 힘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했었는데.. 이상하게도 블로그는 그저 카운터만 증가했을 뿐이고, 기존에 방문하시던 분들을 제외하면 일절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여기서 변화란, 댓글/트랙백/방명록)


 


결국, 그러한 원인을 저는 이번에 텍스트 큐브 닷컴(이하 텍큐닷컴)으로 이전하면서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Textcube.com으로 옮긴 후 방문 통계


 


5월 8일과 9일은 제 도메인 DNS변경기간이라 방문자가 체크되지 않았다고 쳐도 평균 방문자가 기존의 설치형 블로그 때와 어쩜 그리 큰 차이를 보이는지.. 이제야 세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것이 제 블로그의 현실일 것입니다. 아마도 3,4월에 제 블로그의 정체성을 확립하던 도중, “키워드”에 초점을 두었었는데 마침 다양한 검색엔진들의 로봇들이 기존의 제 블로그의 모든 URL 및 RSS피드의 태그나 헤드 등을 기록해 두었다가 그러한 키워드를 통한 유입을 확충시켰나 봅니다.


 


허나 텍큐닷컴에서는 순수 사이트 방문자를 통해 카운트를 하나 봅니다. 아직까지는 리퍼러 통계, 피드 통계, 방문자 기록 등의 기존 설치형 텍큐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들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만..


 


※ 참고


– 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 텍스트 큐브 닷컴으로 데이터 이전 시 기존 블로그의 방문자 기록이 남아있게 됩니다.(그래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지요.)


 


 


설치형 블로그의 검색어 통계. 1위가 professional이라 뿌듯했다.


 


음 그래도 검색어 1위와 2위가 제가 바라는 제 블로그의 검색어라서 좋았지요. ㅎㅎ 다만 이건 예전 블로그의 모습이고.. 지금 블로그에서는 또한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다는게 문제이긴 하지요..


 


여튼, 제가 앞에서 바란 블로그 주인장들이 민감히 생각하는 부분이 사실 블로그 가입자를 늘릴 수 있는 일종의 꼼수(?)가 아닐까도 싶고.. 여튼 블로그를 서비스 받는 사람들은 블로그 주인장이니까요 🙂


 


※ 텍큐닷컴에 바란다.


– 카운터는 ip로 체크하는 것인지.. 뭔가 좀 더 정확히 알고 싶네요.


– 방문자 통계에 대해 좀더 구체화 해주세요~~ 지금은 너무 심플해..


– 검색어 통계, 피드 통계 등의 개발 계획이 나왔으면 합니다… 개발 계획은 있기를.. ㅜㅜ


 


참고로 설치형 텍큐 -> 텍큐 닷컴으로 데이터 이전 할 때에는 정말 깔끔하게 잘 된것 같습니다 🙂 혹시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