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자동 줄바꿈 플러그인, Virtual Word Wrap

몇 년동안 이클립스를 사용해 왔는데, 정작 이 이클립스라는 게 자동완성은 편하지만 코드 가독성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나의 이클립스 화면.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코딩 창이 좁아서 저렇게 Package Explorer를 옆으로 빼두았다. 글꼴은 내가 Visual Studio 6.0시절의 개발자인지라 Fixedsys를 사용중에 있다.

그런데 이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자동 줄바꿈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한줄로 쭉~ 늘어진 코드같은 경우는 그냥 한줄로 쭉 보여준다. 가로 스크롤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정말 쥐약과도 같은 편집기이다.

그러나 우리에겐 무엇? 이클립스를 왜 사용하는가? 그 엄청난 플러그인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가. 그럼, 자동 줄바꿈 플러그인인 Virtual Word Wrap을 소개한다.



1. 설치
먼저 이클립스(Ganymede)를 실행한 후, Help -> Software Updates.. 에 들어간다. Galileo에선 Help > Install
New Softare
. 로 들어가면 된다.

Avaliable Software탭으로 들어가서 우측 버튼 중 Add Site를 선택하고 http://ahtik.com/eclipse-update 을 입력하고 OK를 클릭.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목록 중 http://ahtik.com/eclipse-update/ 를 체크하고 오른쪽 위에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된다.

2. 사용법
Virtual Word Wrap 이 조금 불편한 점은 단축키가 없다는 점인데 이것은 아직 밝혀지진 않은 듯 하다.

우선 자동 줄바꿈을 원하는 편집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Virtual Word Wrap메뉴가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클릭하면 가로 스크롤바가 없어진다. 다만, 모든 Document에 적용되는건 아니다. 이점에 유의하도록 하자~!

참고로 이 플러그인의 개발자의 사이트에는 자바와 이클립스에 관한 팁과 자료가 많다. 영어라는 점이 안습이지만, 혹시나 방문있는 자바 프로그래머들이라면 한번쯤 방문하는 것도 좋을 듯 ^^

 Ahtik 사이트 주소(블로그) : http://ahtik.com/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