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말에 결국 완전한 bootstrap 의 datatable 을 쓰기보다는, 기존의 페이징 처리가 되어 있는 로직을 가져다 쓰기로 결심했다. 결국, 모든 로직이 거의 비슷하지만, MVC로 나눠야 한다는 함정이 도래함..
- 중요한 페이지 총 8개 중, 현재 1개를 일단 모티브 정도는 잡아둠. 약간은 여유가 생겼다.
- 하지만 디자인 포팅하면서 여러모로 모바일 버전을 고려하다 보니, 특히나 노팝업을 준수하려고 하니 iframe이 왠지모르게 덕지덕지 들어가는 것 같고.. (좀 이게 싫긴 하다..) 뭐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할 방법도 없고. 조금 난감하다.
- table-responsive div를 통해 bootstrap에서 반응형 웹 처리가 가능함.
- 역시나 모바일을 고려하다 보니, page-reload를 ajax로 모조리 처리하려다 보니 결국 form값들이 jquery.ajax로 들어가서 처리가 되고 결과를 받아오게 된다. 조금 귀찮기도 하지만 이만큼 좋은 것도 없다. velocity-view와 연결된 뷰를 최소화 하고, 단순 json값만 취하는 url을 생성할 수 있으니. 어찌 않좋다 하리오.
- 보안처리 관련. 컨트롤러 자체에서 모든 request에서 상윗단에서 세션 체크를 해야하는데, 이 부분이 약간 고민이다. 물론 페이지 접속 자체야 없앨 수 있지만 ajax 관련 요청을 어떻게 하면 hidden처리할 수 있을까.. 분명 이것도 단순 URL이 아닌 체크하는 모듈이 있을텐데. 이건 내일쯤 고민해 봐야겠다.
- 아직도 테스팅 관련해서 잘 모르는게 많다. 하루 빨리 mock을 공부해야 할텐데.. 테스트 케이스도 만들고 싶고.. 근데 그럴 여유는 없다는게함정.
- 어쨋든, 2일을 노력해서 겨우 list 중 일부만 처리했는데, form-action을 처리하는데 하루쯤을 걸릴 테고 결국 한 페이지 처리하는데 2일이라는 예상 시간이 나온다. 물론 갈수록 빨라지겠지만(copy&paste를 통해..) 리스트, 뷰, 쓰기, 수정, 삭제 에다가 새롭게 추가될 파일처리/코멘트 가 필요하니 왠지 느낌엔 이번주 한주 내내 해야 메뉴 하나쯤 끝내지 않을까 싶다.
- 그럼 결국, 중요 페이지 8개 처리하는데 2달이라는 것인데.. 그래도 4월 말쯤 시간되면 좀 풀타임으로 일해서, 시간을땡길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 하루에 네시간만 일하자.. 오늘도 이리저리 집중하다 보니 금새 6시간이나 일하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