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맥OS 베타를 깔아도 크게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특히나 버그가 많아서, 특히나 이 한글 자소분리는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큰 문제인듯.
일단 가장 큰 문제같은 자소분리. 파인더나 기본적으로 다 깨진다. 그런데 이게 파일명을 강제로 자소분리 시켜버리는것 같지는 않고 표기만 이렇게 되는듯 하다.
Safari로 Google Drive를 보면 또 저렇게 깨져서 나오는데..
희안하게 크롬브라우저로 본 Google Drive는 또 잘나옴. 내 생각에는 이건 폰트 문제같다. 그래서 일단은 그냥 놔두고 있는데, 어차피 베타니깐 그럴수도 있겠지 라는 생각이 든다.
본래 한영 전환을 Shift+Space로 두고 쓰는데 몇시간 지나면 풀려벌니다. 그럼 저 Select the previous input source체크박스를 해지/선택 하면 또 다시 되고.. 몇번 그래서 귀찮긴 한데 그려러니 하고있다? 뭐 역시나 베타니깐..
아직까지는 이 외에는 이렇다 할 버그는 없다. M1을 쓰고나서는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고, 호환성 문제역시 아직까지는 없다. 다만, 개발할 때 CocoaPad설치가 안되었다고, Gem으로 설치하려 했는데, cocoapod ERROR: Failed to build gem native extension. 이런 에러가 계속해서 났다.
몇 가지 방법은 Brew로 CocoaPod를 설치하는 방법인데, Brew조차도 M1에서 깨진다. brew upgrade를 하고 설치하면 된다는데 말이다. 그래서 HomeBrew설치부터 다시함. 그러니 이번에는 M1지원한다고 하고, Monterey도 지원한다고 6/21에 announced됬다.
즉 해결책은 homebrew 다시깔고 cocoapods다시깔면됨.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 brew install cocoapods
그외에도 크롬이 매우 느려졌는데 이건 왠지 크롬 업데이트 문제같고.. (사파리는 엄청 빠르다.) 이외엔 큰 문제는 아직까지는 없다.
(8/11 Update: 베타5에서 대부분 문제 해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