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이 두가지 생각,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것과 마인드 컨트롤에 있어서 잠을 좀 이루지 못했다.
방청소도 하고, 공원에서 부모님과 가볍게 산책도 하고, 독서실도 다녀오고.. 회사일은 전혀 잊고 지낸 하루였으나, 요샌 항상 월요일을 앞둔 새벽이 되면 잠이 오지 않는 게 이상하다…. 싶어서 마음도 정돈할 겸.. (새벽 2시까지 잠을 이루지 못했다.) 일기를 작성해 보앗다.
뭐 일기라 해서 별거 있는게 아니지만.. 그래도 내 마음속의 불안한 마음은 전부 적고, 해결책을 생각해 보았는데 결국 마음의 안정과 마인드 컨트롤, 이 두가지로 해결될 문제였다.
마음의 안정,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걱정하고 앉아 있다면? 어느 누가 정말 편안한 하루를 보낼 수 있을까.. 그렇게 생각했다.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다. 물론, 미래에 대한 설계는 중요하지만 벌써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다. 불확실한 미래때문에 걱정된다면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하면 된다.
그러나,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했다 하더라도 불안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서 하루하루가 불안한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마음가짐을 다시끔 굳게 먹고 행동에 들어가는 것이 최선이다. 금연을 결심했는데 저번주에 지키지 못했다? 내일이 있다. 허나, 어제보다는 굳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강아지를 매일 산책하기로 결심했는데 어제 지키지 못했다. 그런데 내일 강아지가 죽는다면?..
삶도 이와 마찬가지로 굳은 마음가짐으로 작업에 매진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은 언제나 헤이해지기 쉽다. 작은 유혹에도 쉽게 흔들리는 마음가짐도 문제가 있지만 무엇보다 “현실적인” 미래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현실적이라는 것에 객관성이 조금 헷갈릴 수도 있다. 하지만 간단한 것은 우리의 경험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예를들어 내가 영어단어를 외우는데 최소한 몇분을 집중할 수 있는가? 같은 간단한 경우. 아니면 내가 하루에 최소한 몇시간을 자야 하루를 멀쩡히 보낼 수 있는가? 라던가. 이런 것은 자신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치를 산출해 낼 수 있고, 중요한 것은 단순히 그 수치에만 의존해서 계획을 짜기보다는 조금씩 발전해 나가야 한다. 시간계획상 2달에 끝낼 영어 단어를 1달 반에 끝낸다는 자신만의 계획이 있다면, 보다 낳은 성취감을 맛보지 않을까?
다음으로는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객관성이다. 이런 경우는 내 경험상 가장 좋은 것이 타인을 벤치마킹하는 것이다. 막연히 토플을 따자! 라고 생각했다면 사전작업에 앞서 가장 좋은 것이 나는 토플 고득점자들의 공부 비법을 보는 것이라 생각한다. 빌게이츠처럼 위대한 CEO가 되겠다. 라고 결심한 경우는 빌게이츠 자서전이나 성장기에 관련된 서적을 보는 것이 좋다고 본다. 성공하고 싶다? 성공한 사람들의 성장기에 관한 책을 보라. 이를 평생 연구한 스티븐 코비 박사님 등의 저서를 보는 것도 좋다.
이런 연구를 통해 우리는 “현실적”인 계획을 분명 세울 수 있다. 아니, 현실적이면서도 자기발전적인 계획이 세워진다. 그러면 최소한 좌절해서 계획을 포기하지는 않는다. 이제는 작은 유혹에 현혹되지 않는 마음가짐이 따를 뿐이다.
나는 최근에 담배를 끊으려고 정말 고생한 적이 있다. 지금은 니코패취의 도움을 받고 있지만, 솔직히 니코패취는 무식한 짓이라 본다. 담배는 정말 큰 유혹이 아닐 수 없다. 처음부터 피지 않았다면.. 그 맛을 몰랐다면 정말 좋았을 것이다. 이제는 그 맛을 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마인드 컨트롤이다. 담배 생각만 나면 입에서 “안돼!” 라는 말이 튀어나올 정도로 자기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정말 굳은 마인드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우리 사회에서는 자기가 자기가 아닌 경우가 흔히들 있다. 유혹에만 현혹되어서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불이익적인 행동들. 술, 담배, 돈 등 자본주의 사회에는 수 많은 유혹거리들이 존재한다. 이런 사회에서 자신을 컨트롤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생각된다.
외치자. 나 자신은 내가 컨트롤한다. 나의 컨트롤은 나의 습관이 되고, 나의 습관은 나의 실력이 되고, 그 실력이 모아서 나 자신을 만든다. 초등학교 때 어머니가 말씀하신 “실천이 실력이다.” 의 업그레이드 판 좌우명이다. 나는 분명 할 수 있고, 세계 최고의 CEO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 해서 나의 업무를 진행하고, 일 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