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협님의 소프트웨어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특히 “테스트” 부분에서 내가 Maven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테스트를 전혀 안한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 책을 읽으며, CI에 대해 다시금 정리하는 계기가 되고, Maven을 통해 테스트를 처리할 수 있음에 감사하게 됨.
- Google Cloud에 Gitlab 서버를 한대 설치하고는 솔직히 리소스가 많이 남아 Jenkins를 설치. 약간의 설정에서 삽질을 하긴 했지만, 뭐 굳이 어렵지 않게 Gitlab과 WebHook을 통해 연결할 수 있었다. 어차피 뭐 혼자쓰는데..
- Jenkins에서 첫 빌드 실패. 계속해서 실패하자 원인을 보니, JUnit 테스트가 없어서 에러로 간주.. 허허 테스트가 역시 이래서 중요하다니깐..
- 어쨌든 개발PC->GitLab->CI 단계까지는 완료했다. 툴에 의존적이었던 라이브러리(톰켓, spring-test-mvc)도 Maven으로 빼버리니 완전히 라이브러리는 메이븐이 담당.
- 기존 JSP Model 1로 개발된 것을 Bootstrap+Spring 4.1 MVC로 하려다 보니 에로사항이 많다. 특히 작업속도가 너무 더딤.. 일단 기본로직은 그대로 가져오되, 빠르게 만들고 신기능을 추가하는 식으로 전개해야겠다.
- Spring 4.1에서 JSON 뷰 처리를 위해 org.springframework.http.converter.json.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로 dispatcher에서 맵핑해야 하고, jackson-core와 jackson-databind 2.3.0 버전이 maven에서 로딩되어야 한다.
- 총 15개의 메뉴가 있는데 2일에 한개씩 잡고 CRUD기능 완성하고.. 하면 왠지 충분할 것으로 예상됨.
- 내일부터는 copy&paste하고 백터->맵 으로 변경하고 mybatis에 sql맵핑하고.. 진행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