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형 텍스트큐브와 텍스트큐브닷컴의 차이점 – 1부





텍큐를 사용한지도 벌서 2주 정도 된 것 같네요.


그간 사용했던 설치형 텍스트 큐브에 비해 어떤 부분은 편리하고, 어떤 부분은 아쉽고.. 한 부분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정리도 할 겸 설치형과 서비스형을 한번 비교해 볼까 합니다.


 


먼저 글을 쓰기 앞서, 본 내용은 1년동안 텍스트큐브(1.7버전)를 사용해온 경험과 텍큐닷컴을 2주 정도 사용해 본 경험을 토대로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됨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정리된 메뉴를 토대로 서비스형과 설치형을 비교해 보도록 합시다.







   

1. 통계


 통계는 간단히 말해서 설치형이 좀 더 상세한 기능을 제공하며 서비스형은 설치형의 몇몇 부분에 자사의 새로운 기능인 “관심 블로그” 관련 통계를 추가하여 제공합니다.


 


– 설치형이 댓글/트랙백/방명록/태그 등의 서비스형에는 없는 통계를 제공하나, 제 경험상으로는 설치형의 통계는 조금(아주조금) 믿을 게 못됩니다.(리퍼러 검색어 통계 중 깨진 부분도 많습니다.. 인코딩 문제인가;)


설치형의 세부 메뉴는 일케 많은 반면..


서비스형은 5개의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블로그 교류 통계는 관심블로그 관련 통계)


– “리퍼러(유입) 통계” 는 설치형이 좀더 상세하고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설치형은 검색어 별로/키워드 별로 시각적으로 통계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설치형은 조금 단순하고, 검색어는 1주일간 검색어만 저장한다네요.


– “방문자 통계” 에서는 서비스형의 “하루 평균 방문자 수”에는 버그가 있는 듯 하더군요.

무슨 하루평균 방문자가 만명.. 아마도 왼쪽 그래프의 평균이 아닐까 싶습니다.


– “RSS 피드 통계“라는 메뉴를 통해 서비스형에서는 자체적으로 RSS피드 통계를 제공합니다. 서비스형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는 이전을 해서 그런지 구독이 제로로 떨어졌더군요..


 


2. 네트워크


 네트워크 메뉴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서비스형에 새로 추가된 “관심 블로그” 기능으로 서비스형에서는 관심 블로그와 관계된 메뉴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 서비스형에서는 관심블로그들의 리스트와 이와 관련된 추가/제거 작업을 할수 있는 반면, 설치형에서는 단순히 RSS리더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치형의 RSS리더기.. 솔직히 잘 안씁니다. 더 좋은게 많으니깐요.

서비스형의 관심블로그. 관심블로그들을 관리하고 자신을 추가한 블로거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 “링크” 메뉴는 거의 비슷하나, 설치형은 링크에 대해 XFN(XHTML Friend Network) 라는 무슨 관계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허나, 별로 쓸때는 없어보입니다.)


– “팀블로그” 메뉴는 설치형은 단순히 팀원을 초대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서비스형은 초대와 팀블로그 설정을 같이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설치형은 설정->팀블로그 설정 으로 따로 빠져 있습니다.)


– “초대장” 기능은 설치형에선 제공하지 않습니다.


 


3. 꾸미기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다 생각하는 꾸미기 메뉴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비스형이 좋은 게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임의의 커스토 마이징 부분에서 서비스형은 아직까진 너무 제한적입니다.


 


– “스킨선택” 메뉴에서 설치형은 “스킨 매니저” 기능 혹은 FTP업로드를 통해 테터툴즈 스킨(textcube.org 의 스킨 자료실의 스킨들)을 가져올 수 있는 반면, 서비스형은 현 18개의 템플릿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서비스형은 아직 18개의 템플릿만 제공합니다. 임의로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설치형은 스킨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 “스킨설정” 메뉴에서 설치형과 서비스형이 엇비슷 하나, 설치형에서는 “Microformat지원”,”FOAF 지원”,”분류 디자인 변경” 의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치형에서 제공하는 분류 디자인 변경

설치형에서 제공하는 기타 스킨 상세설정 메뉴


 


 – “스킨 편집” 메뉴에서 설치형과 서비스형 모두 웹표준 css와 html을 알아야 편집 가능한 폼을 제공합니다.(하드코딩)


– 다만, 설치형에서는 CSS파일을 기능 별로 구분한 별도의 탭을 제공합니다.(물론, 분류를 나누어도 하드코딩 방식은 똑같습니다.)

설치형에서 제공하는 CSS파일 기능별 분류.


 


– “위젯” 메뉴는 스킨과 같이 설치형은 textcube.org 사이트에 사용자들이 올려놓은 각종 플러그인을 FTP등으로 업로드하여 플러그인과 모듈을 쉽게 설치하고 사이드바에 달 수 있습니다.


– 반면 서비스형의 위젯 메뉴는 아직까지 “HTML 코드 위젯”과 “이미지 배너 위젯” 두가지 위젯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형의 위젯. 아직까지 두개밖에 지원이 안됩니다.

구조는 설치형과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설치형은 추가 플러그인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플러그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위젯 미리보기는 서비스형은 아래 “미리보기” 버튼을 통해서, 설치형은 실제로 위젯 화면이 미리보기화 되어 있습니다.


– 설치형은 위젯을 수정하면 즉각 반영되며, 서비스형은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 다만, 서비스형이 좋은 것은 사용자가 수정하여 삽입한 위젯이 저장된다는 것입니다.


– “관리 패널 스킨 선택” 기능은 서비스형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우선 1부에서는 간단히 메뉴상에서 보이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실제로 블로깅을 할때 가장 중요한 “글쓰기” 부분에서의 차이점과 기타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포스팅을 언제할지는… 우선 회사 업무를 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늘 야근이라능..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