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크의 여행 친구 ‘다리(bridge)’ Adobe Air 프로그램 메뉴얼

안녕하십니까. 아이지 입니다.
근래들어 거의 1주일간 포스팅이 없었는데요.. 그간 저는 열심히 2010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http://www.mashupkorea.com)을 준비하고 있었답니다.
기한이 촉박한지라, 프로그램을 제출하고서도 처음 접하는 Flex 및 Adobe Air 덕분에 하루에도 엄청난 양을 공부해 가면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느라고 거의 블로그에 신경을 못썼지요.
어쨌든 열심히 만든 프로그램.. 지금부터 소개 나갑니다..
다운로드 :

0. 프로그램 개요
제목 : 제이크의 여행친구 ‘다리'(bridge)
목적 : 외국인 친구를 위한 여행 설계 매쉬업 프로그램
OS 플랫폼 : Adobe Air가 지원되는 운영체제/플랫폼
제작자 : Mi-Hyun, KIM(디자인, 기획) Ik-Hwan, CHANG(디자인, 프로그래밍)
제작 : team miaw(imagine in a web!)
제작기간 : 1주일
사용언어 : Adobe Air(Action Script 3.0) + PHP 5
사용 라이브러리 : as3corelib.swc , AstraWebAPIs.swc , flexlib.swc , googleas3api.swc(Google API용 라이브러리) , NMap_v1.0.2.swc(네이버맵 라이브러리) , UMap_Flex.swc(MS Bing Map API 라이브러리) , UMap_Routing API Flex.swc(MS Bing Map API 라이브러리)
1. 목적 :
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우리 나라를 방문한 외국 친구들은 78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금 아시아 전체로 퍼져 있는 한류 열풍과 교환 학생, 어학연수 혹은 워킹홀리데이로 대학생들이 해외에 나갈 일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에 대한 당연한 반증인지도 모릅니다. 뿐만 아니라 얼마전 나라에서는 이러한 관광객들의 관심에 힘입어
2010~12년을 한국 방문의 해(VISIT KOREA YEAR 2010-2012)로 선포하고 2010 세계 디자인 수도 등 다양한 행사 등을
통해 더 많은 즐길 거리를 만들 것이라고 기획안을 내놓았습니다.

그렇지만, 외국 친구들의 입장에서는 여전히 언어가 다르고 정보가
부족한 가운데에서 한국은 여전히 멀게 느껴지는 나라인지도 모릅니다. 미국으로 교환 학생을 가있는 팀원 한 명이 친구들에게 줄 한국에 대한
여행책을 찾았지만 다들 여행지에 대한 나열만 되어있지 정작 여행에 필요한 정보가 제대로 갖춰져 것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반면 미국에 관한
여행책은 도시별로 분류가 될 정도로 상세하고, 보기 편했던 것은 물론입니다. 그렇게 아쉬움을 가지고 미국에 가서 친구들과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한국에 오면 가이드를 한다고 자청했지만 배낭 여행을 좋아하는 외국 친구들이 혼자 다니기에도 불편함이 없게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그런 연유에서 이 ‘ 다리(bridge)’ mash up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비록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외국인 방문객의
발걸음을 이끄는 편리한 다리가 되고자 합니다.

2. 특징 :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Adobe Air기술의 사용으로 운영체제에
구에받지 않고 실행 가능하다는 점과 외국인을 위한 번역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MS bing 지도+구글 번역+구글 날씨+네이버
지역검색,이미지 검색 등의 다양한 API의 혼합을 통해 제공 결과를 “번역” 하고 “이미지 저장” 기능등의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외국 친구들에게 우리의 문화를 소개해 준다는 부가적인 목적이 있으며, “여행“을 한다는 목적 하에 날짜를 기준으로
자신이 검색한 곳의 정보를 기준으로 네이버 지역 검색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보여준 결과는 자신의 Itinerary(여행지) 에 추가가
가능하며, 추가된 정보는 날짜를 기준으로 영문과 한국 Detail Map이 지원되는 Microsoft Bing Map API를 통해 그 날의
일정을 정리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해당 날짜의 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구글 번역을 통해 수십개의 언어로 번역이 가능하며, 특히
보여지는 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은 저희 프로그램의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3. 구현방법 :
PHP의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서버단 기능과 Adobe Air의 뛰어난 UI제작 기술 및 세계에 널려있는 다양한 Open API용라이브러리등을 통해 빠른
프로그래밍 기술을 통해 짦은 시간(총 제작시간 1주일)에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4. 서비스 가능성 :
향후 Korea
Sparkling등의 문화관광부와의 연계와 네이버의 시멘틱 검색 결과를 활용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하고, 자신이 검색하는 것 뿐만 아닌 “추천
루트”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여행지를 설정하고 서버 기반의 기술로 자신의 여행지를 공유하는 등의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5. 사용방법

1. 프로그램 설치
1) 먼저 http://izie00.cafe24.com/를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2) 프로그램의 용량은 3.7 MB 입니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이와 같이 Adobe Air의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4)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제작자 ID와 시스템 엑세스 등의 경고 메시지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5) Bridge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경우 c:\program files\vKorea2 라는 폴더에 설치되게 됩니다.
6) 설치중 입니다. vKorea2 는 초기 저희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2. 프로그램 실행
1)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됩니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시작프로그램 및 바탕화면에도 바로가기(vKorea2) 가 있으므로 참조하세요.
2) 인트로 화면을 클릭하면 페이드 아웃 효과와 함께 메인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3)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이 프로그램의 주된 기능 중 하나인 캘린더 입니다. 여행지를 선택하기 전에 여행할 날짜를 먼저 지정하고 여행지를 검색합니다.
ⓑ : 본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사용 설명입니다.
ⓒ : 검색 결과에 대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My Itinerary 에 추가된 여행지에 한해서 사진을 보여줍니다.
ⓓ : 날씨 정보입니다. 사진정보와 마찬가지로 My Itinerary 에 추가된 여행지에 한해서 해당 지역에 대한 날씨를 보여줍니다.
ⓔ : 지도 표시창입니다. 지도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 마커에 대한 컨트롤 버튼입니다.
     – Add to My Itinerary : 검색 후 선택한 위치를 나의 여행지(My Itinerary)에 추가합니다.
     – Delete select Itinerary : 나의 여행지(My Itinerary)에 선택된 여행지를 삭제합니다.
     – Clear Marker : 모든 마커를 삭제합니다.
ⓖ : 주요 동네와 유형 선택창입니다. 예) “홍대” 선택 후 “맛집” 선택 = 검색창에 “홍대 맛집” 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네이버의 지역 검색 결과를 따르므로 검색이 수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 참조용입니다.
ⓗ : 검색어 입력 창입니다.
ⓘ : 실시간 검색 결과 창입니다. ⓗ에 입력된 검색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 : 나의 여행지(My Itinerary) 창입니다.


3. 위치 검색
1)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검색창에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2) 실시간 검색 화면입니다. 단, 네이버 지역 검색을 따르므로 위치에 따른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여행지를 선택하면 맵이 자동으로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4) 여행지를 선택하면 Add to My Itinerary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4. 여행지 추가
1) Add to My Itinerary 버튼을 누르면 My Itinerary 창에 해당 방문지가 등록되게 됩니다. 동시에 네이버 맵 화면에도 마커가 표시됩니다. ( 형식 : 업체명/방문날짜(방문순서))
2) 또한 Add to My Itinerary 창에 등록과 동시에 해당 지역에 대한 날씨 정보가 좌측 하단에 표시됩니다.
3) 같은 날짜에 두 개 이상의 방문지를 설정할 수도 있으며, 다른 날짜를 선택하고 여행지 정보에 추가하면 넘버링이 다른 여행지가 추가되게 됩니다.

5. 해당 일정 상세보기 및 번역/이미지 저장
1) My Itinerary 창에서 여행지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날짜에 대한 여행 정보가 팝업 창으로 표시됩니다.
2) 해당 여행일자의 여행지에 대한 번역도 가능합니다.
3) 번역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용이 번역되게 됩니다. 다시 한국어로 돌아오려면 [Translatio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4) Save As Image 버튼을 통해 해당 일자에 대한 여행지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폴더를 선택해야 합니다.
5)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저장되게 됩니다.
6) 저장한 파일은 해당날짜_캡쳐번호.jpg 형식의 파일로 저장되게 됩니다.
7) 저장된 이미지의 화면입니다.
8) 해당 날짜의 Pop up 창은 Microsoft 의 Bing Map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Bing Map의 컨트롤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필요시 위성화면 및 하이브리드 화면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여행지가 멀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축소를 통해 아래처럼 캡쳐도 가능합니다.


제작 후기
짧은 시간이었지만 Flex의 강력함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바쁜 일정에 대회를 1주일 남겨놓고도 아이디어 조차 생각하지 못했는데, 수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서 기쁩니다.
다만, 국내/외 Open Api의 크로스 도메인 등의 정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Adobe Air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게 되었는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2일 남기고 결국 Air 프로그램으로 컨버팅 하였습니다.) 네이버 등의 Open Api 제공 업체에서는 이 부분을 조금 더 명확하고 쉽게 표기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Flex의 강력함은 이뤄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Open Api에 대한 라이브러리도 상당수 나와있는 터라 개발을 함에 있어서 세부적인 로직 이해 없이도 제작이 가능했다는 점이 빠른 개발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단지 프로그램의 UML 설계와 디자인 설계 및 전체적인 자료구조 설계 등을 하였는데도 깔끔하고 멋진 프로그램이 나온 것 같아서 기쁩니다.

끝으로 본 프로그램 제작에 큰 도움이 된 사이트를 소개하며 마치겠습니다.
지돌스타 님의 블로그 : http://blog.jidolstar.com
검쉰 님의 블로그 : http://blog.flashplatform.kr
열이아빠 님의 블로그 : http://koko8829.tistory.com/
나비 😀 님의 블로그 : http://skql.tistory.com/462

다운로드 :

cfile25.uf.2061894A4D34B15218275A.air


본 프로그램을 사랑하는 끌로이를 위해 바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