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빈즈(NetBeans)로 JavaFX파일 웹에서 실행하기~!

JavaFX, 자바 FX의 매력은 아무래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한다는 것 아닐까 싶네요.
오늘은 넷빈즈를 통해 자바 FX를 웹에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이 강의를 따라하기 위해서는 넷빈즈가 필요합니다. 이 페이지를 가시면 다양한 버전의 넷빈즈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넷빈즈를 실행시킵니다. File->New Project 를 통해 프로젝트 하나를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이 강의에서는 다른 것보다는 샘플 데이터를 통해 JavaFX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카테고리의 JavaFX->Building Blocks->Game의 Bounce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Next와 Finish를 한번씩 눌러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프로젝트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한번 Clean Project를 해 줍니다. 이 과정은 기존에 빌드 되어 있는 컴파일된 파일을 지우는 과정입니다.(안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시 메뉴에서 Properties로 들어가도록 합니다.

Properties에서 Run부분으로 들어간 화면입니다. 컴파일 환경 및 프로젝트, 메인 클래스,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웹 실행파일로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 Execution Model 부분을 Standard Execution에서 Run in Browser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자 다음으로는 빌드과정입니다. 참, 자바는 컴파일 언어라서 빌드는 필수인 것 아시죠? ^^;

프로젝트의 폴더를 보시면 dist라는 폴더 안에 이와 같은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넷빈즈의 프로젝트 폴더는 내문서->NetBeansProjects 안에 있습니다 🙂
이중 우리는 jar파일로 웹에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jnlp파일로도 실행 가능하지만, 아직 저도 공부중인 관계로 ^^;
Bounce.html을 에디트플러스 등의 편집기로 열어보세요.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럼, 이부분을 웹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웹에서 실행되게 됩니다 ^.^ 참 쉽죠? ㅎㅎ



다만, javafx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jre 6u14 버전이 필요합니다. 안그러면 아래와 같은 표시가 나게 됩니다.
그래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것은, 클릭하면 설치가 되기 때문에 (^^;)

참고로 설치하는데는 다운받고 설치가 되기 때문에 시간이 약간 걸리게 됩니다.(약 3분정도?)

이런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javafx는 active X 방식으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단순히 스크립트를 통하여 웹에서 실행이 가능한 JavaFX. RIA플랫폼으로 기존의 실버라이트와 플래쉬 Flex와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여도 다양한 기능과 플랫폼 지원을 통하여 이들 RIA들을 능가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

국내에는 JavaFX에 대한 정보가 정말 미비하기 때문에 조금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분명 현재까지도 자바는 많이 쓰이고 있고, 점차 JavaFX가 실생활에 보편화 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다양하고도 재미있고 쉬운 JavaFX의 세상으로 빠져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