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큐브.. 플러그인과 스킨은 어찌하란 말인고~!



설치형 블로그일 때 나름대로 블로그의 커스토마이징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다 생각한 기능.


바로 플러그인과 스킨이었습니다.



그중 그래도 플러그인은 편리한 기능들이 많았고, 특히 믹시를 자주 사용하는 저로선 믹시 플러그인이 더없이 소중했던 터입니다.


 


허나!! 텍스트큐브 닷컴으로 이사하고 나서는 뭔가 설치형과 다른 것을 찾다보니..  가장 중요하다 생각되는 스킨과 플러그인 기능이 없는 것입니다!!(뭥미~!)


 


첨부파일의 편리함, Youtube나 flickr등을 검색하는 기능은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추후에 어떤 기능들이 추가될지는 아직 잘 모르지요.


 


하지만 텍스트 큐브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스킨 기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여기서 스킨 = 사용자가 직접 스킨을 제작하고 올릴 수 있을 정도의 기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플러그인과 스킨 기능이 없어서 어찌보면 텍큐(텍스트큐브닷컴)에서 검증된 플러그인과 스킨만을 사용하여 속도 면에서는 이득을 볼 수는 있습니다.


 


아니면 무언가 커스토마이징이 가능한 서비스 페이지가 시급할 듯 하네요.. 왜 설치형 블로그는 textcube.org에 플러그인,스킨 자료실이라든가 나름대로의 커뮤니티까지 갖추고 있고 다른 예로는 제로보드(zbxe.com)에서도 비슷하게 많은 추가 모듈,플러그인 그리고 레이아웃, 스킨 등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textcube.com 에 접속했을 때 뜨는 베타 화면은.. 아직 많은 유저를 끌어모으기에는 부족하다고 봅니다. 지금 베타 시절부터 조금씩 그러한 플러그인과 스킨을 사용자들이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간단한 커뮤니티/자료실 이라도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며..


 


아마 텍큐가 정식 오픈이 되면 그러한 문제점은 분명 없어지리라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제발~ 네이버 블로그같이 덕지덕지 자기네들 서비스만 가지고 쓰라는 듯한 블로그 서비스가 되지는 않았으면 하는 큰~! 바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