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스마트폰은 물론 어플 등을 깔아서 사용해야 제맛이지만, 스마트폰 자체의 한계 때문에 사람들은 PC로 작업을 하곤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PC를 주 작업 및 저장소로 사용하곤 해서 사실 스마트폰은 PC가 못다하는 anywhere, anytime 을 실현시켜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아이폰이 출시되고 국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나 역시 아이폰을 사용중인데, 역시 편리하고 빠른 UI를 추구하다 보니 아이폰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된다. 물론, 그 이외에 아이튠즈 사용법 등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점이 많긴 하지만 말이다. 일전에 나는 삼성 미라지 폰(SCH-M480)을 사용했었는데 아, 역시 작은 화면에서는 그렇게 많은 것을 기대하기는 힘든 것 같다. 하지만, 무엇보다 QWERTY 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이 아이폰과는 다르게 미라지 자체의 매력이었던 것은 분명했다. (윈모 6.1이 비록 느리긴 했지만 .. ;ㅅ;)
이러한 쿼티 키패드 처럼 매력적이었던 것은 다름아닌 RDP였다. (Remote Desktop Protocol)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알겠지만, 윈도우 계열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격 데스크탑 연결을 지원한다. 바탕화면의 내컴퓨터->속성->원격 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 해주고 컴퓨터 계정에 비밀번호만 걸어주면 접속 가능하다. 물론, 공유PC에서는 방화벽 설정을 해주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윈도우 모바일에서는 RDP 라는 프로그램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윈도우에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했다. 거기다 qwerty키패드도 있으니 이건 뭐 윈도우와 거의 흡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 이러한 기능을 아이폰에서는 구현할 수 없을까? 사실 이러한 고민보다는 나는 윈도우에서 맥으로 개발을 하고 싶었고, vmware에 해킨토시(해킹된 MAC OS X)를 설치하다가 수십번 실패하고 결국 GG를 치고 집에있는 맥북을 회사의 윈도우에서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VNC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VNC는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와 맥을 둘다 지원한다. 물론, 훌륭한 무료 프로그램인 teamView라는 것이 존재하긴 하지만 회사 PC에서는 Windows Server 2008 64bit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팀뷰가 돌아가지 않는다. 그래서 VNC를 사용하게 되었다.(단순한 이유.)
참, 원격으로 아이폰 개발을 하는 것? 사실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vmware에 깔아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훨씬 낳긴 하다. 실패하지만 않는다면 vmware를 사용해도 좋지만 말이다.
그리고 VNC에 대해 혹시나 하는 마음에 App Store를 찾아보는 도중, 나는 발견하고 말았다. 바로, 아이폰에서 맥과 윈도우의 원격접속을 지원하는 VNC와 Remote Desktop 프로그램.
VNC는 VNC서버 프로그램을 깔고 실행한 곳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TOOL이며, Remote Desktop은 윈도우 원격 데스크탑에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실 뭐 맥에 접속하는 일이 그렇게 많겠냐만은 필요의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VNC와 RDP를 나란히 설치한 모습이다. 같은 회사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아이콘이 비슷하다.
Remote Desktop을 실행한 모습. 뭔가 접속하라고 하는 것 같은데, 처음 접속시에는 전원 버튼을 터치하면 접속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게 된다. IP와 아래쪽에 USER(ID), Password를 적어 주면 자동으로 로그인 된다.
처음 내 컴퓨터에 접속한 모습이다.가로보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물론, 확대 이전에 글씨는 조금 깨지는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말이다.
멀티터치를 통해 확대가 가능하다. 확대를 해보면 거의 뭐 PC화면과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마우스 포인트는 따로 존재하지 않아서 미세 컨트롤이 힘들다는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입력은 딜레이 없이 잘 되는 듯 하다.
이처럼 유료버전에서는 Function키와 윈도우 키 등을 제공한다. 유료버전은 $5.99 달러이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점은?
– 핫키 기능 제공
– 우클릭, 드래그 앤 오버 제공
– 마우스 휠 제공
– 문자 메크로 제공
– 20개의 서로다른 호스트 관리 기능
====================================
ps 사실 유료버전이 좋은 것을 잘 모르겠다. 무료 버전도 기능상의 큰 제약은 없는 듯 하니 하나쯤 다운받아 두어서 급할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